상단이미지

사례관리사업

home Home > 사업안내 > 사례관리사업
  • 사례관리란,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진 당사자와 함께 상당 기간 동안 다양한 자원을
    활용하여 욕구를 해결하도록 돕고, 지역사회 안에서 더불어 살아가도록 돕는 것입니다.
  • 주요사업소개
  • 주요사업소개
    사업명 사업내용
    개별 사례관리 주요 어려움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자원을 함께 찾고 활용할 수 있도록 상담, 정보제공,
    자원연계
    당사자 둘레사람
    주민모임
    사례관리 당사자 중심으로 직접 홍보, 모집하여 다양한 주제의 주민모임을 통해 관계(둘레사람) 형성을 통해 스스로 욕구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 제공
    신규전입자
    지원사업
    • 내용: 지역 내 신규전입 세대를 위한 지역사회 안전망구축과 위기사례 발굴을 위한
    ‘가가호호’ 사업
    • 절차: 신규전입세대 확인 → 방문동의 절차 진행 → 환영선물(생필품)전달 및 초기면접
    진행 → 신규전입세대 환영행사(연 2회)
    ※ 정기적인 상담 필요시 사례관리 진행 및 자원연계
    결연후원
    (아동청소년,생활안정)
    • 내용: 저소득 아동・청소년, 빈곤가정의 경제적 생활안정 지원과 심리 및 정서 지원을 위한
    결연사업
    • 절차: 대상자 의뢰 및 추천 → 선정회의 → 결연세대선정 → 후원금 지원(월 1회) →
    근황상담 → 종결 → 재선정
    ※ 종결 및 신규 후원자 발생시 신규 세대 연결
    희망온돌
    위기긴급지원
    • 내용: 사회적 위험으로 인해 일상적인 생활유지가 어려운 가구에 적기, 단기적 지원을 통해 위기상황을 예방 및 해소함으로써 사회 안전망 구축
    (생계비, 주거비, 의료비, 기타 긴급비)
    • 절차: 전화 및 내방신청 →상담진행→소득 및 재산정보 확인→관내 선정회의→선정 및
    지원
     ◎ 문의전화 : 사례관리팀(02-948-0520~2)
     ◎ 이용절차 : 복지관 내방 또는 전화문의시 개별상담 진행 후 맞춤형 서비스 지원